본문 바로가기
  • 이보다 더 가벼울 수는 없다: a very simple Thought on heavy Topics
SERENDIPITY/DRAMAS & films

장기기증자를 위한 추모

by 전설s 2021. 1. 2.
반응형

[장기기증자를 위한 추모]

낭만의사 김사부에서 장기기증 절차가 이루어졌다. 서류상의 절차나 진행방법 등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뇌사상태에서 장기적출에 이르는 과정을 다루었다. 

 

119 구급대원으로 일하는 주인공이 사후기증을 신청해 놓은 상태. 

 

장기 기증에 관한 많은 드라마를 봐 왔지만 실제로 어떻게 진행이 되는 지를 다루는 드라마는 잘 없었다. 다큐를 일부러 찾아보지도 못했다. 낭만의사 김사부에서는 기증을 위한 적출 수술실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병원 복도 양옆으로 직원들과 동료들과 관계자들이 환송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수술실 안에서도 묵념을 하고 장기 적출이 시작되었다.  

 

대학에서 동물 실험을 할 때 동물이지만 우리도 묵념을 하기는 했다 또한 쥐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서는 나중에 사체를 모아서 묻으며 생명체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병원에서 인간 장기 기증을 위한 수술을 할 때 저런 의식이 치러지는지에 대하여 조사를 해 보지는 못했다.

 

드라마가 모든 것을 반영을 할 수 있겠나먄 실제로도 저런 의식을 통해 가는 이의 영혼을 위로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축복 속에 주는 죽음이 있겠는가. 모두 아쉽다. 죽은 이가 젊은이 이면 그 뒷모습은 더욱 애절하다. 그러기에 장기마저 남에게 주고 빈 마음으로 이 세상을 떠나는 망자에게 저런 의식이 있어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드라마에 몰입하고 만다. 

 

제주 4.3 추모관에서 윗사진 아랫사진.

공개구혼/한국드라마/문화/낭만의사 김사부 시즌2(2019)/장기기증자.추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