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보다 더 가벼울 수는 없다: a very simple Thought on heavy Topics
EUREKA/COSMOS & nature

치명적이나 완벽한 명상: 프리 다이빙

by 전설s 2024. 6. 15.
반응형

[치명적이나 완벽한 명상: 프리 다이빙]

바다 속에서 가능한 일이 공기 속에서 안되는 이유가 뭘까?



친구는 나더러 명상을 해보라고 한다. 제대로 배워본 적도 없고 할 필요성도 없었다. 이제 해 볼 만한 때가 오지 않았나고? 우주의 호흡에 동참하라는 뜻일게다.



명상이란,
수 많은 방법 중에 호흡 명상이라는 것은, 들숨과 날숨이라는 호흡 행위에만 집중하는 것을 통해, 감각 세계를 닫고 우주적 기의 흐름에 자신의 기를 흡수내지 동화시키는 것이리라고 이해를 한다.



어느 스님이 프리 다이빙으로 명상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완벽하다. 뇌가 활동을 하면 산소의 소비가 엄청난데, 생각을 멈추는 행위가 길어져야 다이빙의 시간적 길이가 길어진다. 명상에 더 깊게 이를수록 뇌는 활동을 적게 하거나 생각 자체를 차단 하게 되니, 산소가 덜 필요하고 더 긴 시간에 바다 아래에 있을 수 있게된다. 다이빙의 시간의 길이가 늘어난다는 것은 더 깊이 명상할 수 있다는 뜻이다.



명상의 깊이가 디이빙 시간의 길이로 물질적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는 명상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는 도구가 아니었을까?



스쿠버 다이빙은 수중 호흡이 가능한 특수 장비를 대동하고 잠수를 하는 것이고, 프리 다이빙은 호흡 마스크만 쓰고 외부 산소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니, 딱 명상의 조건이지 않은가. 스님이 너무 깊은 명상으로 돌아가시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생각을 차단하여 뇌호흡을 멈추니... 돌아 올 생각마저 닫으면 어찌 되겠는가? 바로 열반으로 가 버리지 않겠는가.


이 문 통과하면 망아 후에 해방에 이르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