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보다 더 가벼울 수는 없다: a very simple Thought on heavy Topics
EUREKA/HEALTH & body

인삼을 먹고도 효험이 없는 사람들: compound K와 면역의 만남

by 전설s 2022. 2. 25.
반응형

[인삼을 먹고도 효험이 없는 사람들: compound K와 면역의 만남]



친구가 자그마한 책을 발간했다. 인삼이 인체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소개하고 효능의 작용 메커니즘을 문헌 조사하여 정리한 글이다. 컴파운드 케이(compound K, 줄여서 CK라고 한다)는 소개하고자 하는 인삼의 주요 성분이면서 책의 이름이다. 인삼도 약용식물의 하나이다. 약용 식물의 경우는 양약처럼 혹은 합성 약물처럼 단일 성분의 집약이 아니다. 그래서 식물의 성분을 추출하여 분획으로 이름을 삼다가, 효과가 좋은 경우에는 점차 분리되고 분리되어 특정 이름을 가지게 된다. 인삼에서 추출한 약효 성분을 진세노사이드라 하는데, 이는 인삼 그 자체라고 봐도 좋다. 그렇다면 컴파운드 케이는 뭘까. 이는 진세노사이드가 미생물에 의해 생체내 활성물질로 변환된 상태의 물질을 말한다. 이 물질이 인삼을 먹었을 때 아래와 같은 효과를 낳는다. 인삼을 먹고도 도대체 효험이 없는 사람들은 아래를 더 읽어보자.

인삼 성분을 대상으로 그동안 발표되어 온 인삼의 효능에 대한 문헌 조사결과이다. 13가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지금은 2020년에 한국에 도착한 코로나와 [위드코로나]를 시행하는 시간이다. 저자는 인삼의 효능 중에서 면역과 관련하여 강조하는 점이 있다. 인삼의 활성성분인 컴파운드 케이는 체액성 면역과 세포성 면역계에 모두 관여하여 전체적인 면역계의 밸런스를 유도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다. 교란된 면역계를 정상화함으로써 항암 항염 항산화의 작용을 나타내게 한다는 점을 조사하여 밝히고 있다. 좌착의 제 1장에서 면역에 관계하는 세포를 소개하고 각 세포와 컴파운드 케이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있다. 제3장에서는 면역계 정상화와 활성화 이외의 역할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면역 이외의 작용의 메커니즘이 궁금한 사람은 책을 직접 읽기를 권한다.

하이라이트는 2장에 있다.



첫 번째 하이라이트는 인삼이 13가지 생리활성에 관여한다는 사실 중에 하나인 면역계 정상화에 대한 강조였다. 여기서의 하이라이트는 인삼의 면역을 포함한 생체 활성의 중심에 컴파운드 케이가 그 중요한 성분이라는 사실이다. 두 번째 하이라이트는 이 것이다. 인삼 유효 성분은 생체내에서 컴파운드 케이로 전환이 선행되어야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컴파운드 케이에로의 전환을 담당하는 것은 장내 미생물이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에 따라 누구는 인삼을 먹으면 효과를 보고, 다른 누구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없게 된다는 것을 소개한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과정을 소개해 두었다. (compound K/정은주 박사 글/헬스컨슈머 발행/2021년)



책을 읽고 전설이 나름 정리를 해 보겠다. 인삼이 필요한 사람은 아래의 과정을 따라 가 보자.


1. 인삼은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 내게 필요한 효능이 있는가.



1-1. yes
1-2. 인삼제품을 고르자
1-2-1.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은 사람은 진세노사이드(인삼 추출물)로 복용
1-2-2. 장내 미생물 환경이 나쁜 사람은 컴파운드 케이(미생물에 의해 유효성분으로 이미 변환)


2.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은지 나쁜지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가.



2-1. 진세노사이드 형태의 인삼 제품을 복용해 본다.
2-1-1. 인삼효과가 있으면,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다.
2-1-2. 인삼효과가 없으면,
2-1-2-1. 장내 미생물 환경은 좋아 컴파운드 케이로 전환이 되었으나 효과가 없었다. (인삼 효과를 볼 수 없는 사람)
2-1-2-2. 장내 미생물 환경이 나빠서 컴파운드 케이로 전환을 못했다. 그래서 효과를 알 수 없는 경우
2-1-2-2-1. 장내 미생물 환경을 치료한다.(마이크로바이옴 즉 유산균들을 투입하여 정상화한다) 후에 다시 인삼제품을 먹어서 본다. 효과가 있으면 장내 미생물도 교정되고 인삼 효과도 본다.
2-1-2-2-2. 장내 미생물 환경을 치료하고 인삼제품을 먹어도 효과가 없다. (인산 제품에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


3. 복잡한 단계의 결론




[진세노사이드 성분의 인삼제품으로 효과를 보려면 나의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미생물의 작용을 거친 컴파운드 케이 형태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컴파운드 케이의 형태로 복용을 하면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거나 나쁘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런데 현대인의 대부분은 장내 미생물 환경이 나쁜 경우가 훨씬 더 많으니, 실험정신을 발휘할 필요가 없는 컴파운드 케이 형태를 먹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


확실한 효과를 기대해야 하는 몸의 상태라면 컴파운드 케이로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 되겠다. 급하지 않은데, 건강유지를 위한 사람은 일단 진세노사이드 형태로 시작해보라.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으면 가성비가 좋다. 차이점을 모르겠으면 이제는 컴파운드 케이로 접근하라. 효과가 있으면, 컴파운드 케이로 먹고, 장내 미생물 환경 개선을 위한 다른 노력도 해야 한다. 장내 미생물은 컴파운드 케이를 만들어내는 역할의 수억 배의 중요성이 있다.


4. 인삼의 효능이 나에게 필요한 것이 없으면 인삼은 의미가 없는가?



그렇지 않다. 컴파운드 케이를 건강할 때 먹게 되면, 면역의 관점에서만 보아도 상호 작용이 무수히 많은 면역시스템을 기능적으로 안전화시키고 활성화 시키는 역할이 있어서 질병에의 노출을 훨씬 줄여줄 수 있다. 또한 면역 이외의 항산화 작용도 산화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의 모든 길목을 지키는 역할을 해 줄 수 있다.


다만 위애서 밝힌 것처럼, 컴파운드 케이는 미생물에 의해 변환되어 생체 이용이 바로 가능한 장점으로 인하여 가격 면에서 비싸다. 덜 비싼 진세노사이드형의 인삼 제품도 시도해 볼 수 있으나 그 경우에는 위에서 밝힌 것처럼 자신의 장내 미생물 환경이 어떠한지에 대한 감이 있어야 한다. 이도 저도 모르겠으나 미리 면역 체계 및 다른 항염 항암 항산화 당뇨 치매 간질환 혈행장애 및 소화 장애 등이 약하여 미리 단속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컴파운드 케이로 접근하는 것이 어쩌면 가성비가 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판단을 해 본다. Good Luck!!!!!!

그녀의 책 표지. 수고많았다.

 

반응형

댓글